선대인경제연구소입니다.

 

올해 2월 경북대 법학과 김두식교수님 초청 특강, 6월 성공회대 교양학부 한홍구교수님 초청 특강에 이어 연구소 연간구독회원(100명) 및 비회원(50명)을 대상으로 하는 세번 째 무료 특강을 아래와 같이 마련합니다. 


세번 째 특강의 주제는 <"21세기 자본" 바로읽기>. 영국 옥스포드대 박사과정에서 경제사를 공부하고 있는 김동진씨와 선대인소장이 대담하는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21세기 자본"이라는 세기의 명저에 대해 제대로 된 이해도 하기 전에 국내에서는 온갖 공격과 왜곡, 또는 입맛에 맞게 주장을 호도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피케티에 대한 공격에서 이미 틀린 논거임이 드러난 내용을 버젓이 인용하며 피케티의 주장을 멋대로 공격하거나 재벌대기업 등 기득권의 입맛에 맞춘 언론보도가 난무하고 있습니다. 이에 김동진씨가 "21세기 자본"을 둘러싼 국내외 논쟁의 흐름과 그 허실을 짚고, 선대인소장이 한국 현실에서 "21세기 자본"의 적실성을 진단합니다.    


참고로, 김동진씨는 "21세기 자본"의 한국어판 초판 번역의 많은 실수를 바로잡는 교열자 역할을 하였고, 자본주의의 다양성과 기업지배구조의 역사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옥스포드대 박사과정 진학전에는 세계 최대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에서 애널리스트(Associate Strategist)로 근무하였으며, 10월 중순경 "21세기 자본"과 관련된 국내외 논쟁 및 피케티 현상을 분석한 책 <피케티 패닉>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김동진씨는 최근 매경 초청으로 토마 피케티교수가 방한했을 당시 통역을 맡으며 수행했으며, 피케티교수와 가장 긴밀하게 연락하고 있는 한국인 연구자이기도 합니다.  



사진설명: 피케티교수 내한 당시 담소 중인 피케티교수와 김동진씨 


대담자김동진(옥스포드대 경제사 박사과정, 전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 선대인(선대인경제연구소 소장)

주제: "21세기 자본" 바로읽기

시간: 10월 2일(목) 저녁 7시

장소: 종로플레이스 지하1층 문봉교실(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120)

좌석수: 선착순 150명

강연료: 무료

 

*특강 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구소 연간구독회원에게 100석의 자리를 우선적으로 제공하며 신청자와 동반 1인까지 무료 참석이 가능합니다. "21세기 자본"에 대한 관심이 워낙 뜨겁기 때문에 이번 특강의 경우 연간구독회원이 아닌 분들께도 선착순 50분 한정으로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연간구독회원이 아닌 분들께서는 신청자 본인만 참석이 가능하며, 기입해주신 이메일 주소는 향후 연구소의 각종 행사 안내 등에 이용될 수 있다는 점 양지 바랍니다. 신청이 종료될 경우 참석 가능 여부를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  


연간구독회원용 신청서 바로가기










by 선대인 2014. 9. 25. 10:57